코보게 서포터즈 리뷰 08. 크베들린부르크의 돌팔이 약장수 (by 잭윌슨)

안녕하세요. 잭윌슨입니다.

오늘은 코보게 서포터즈 리뷰 크베들린부르크의 돌팔이 약장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글 제목 : 크베들린부르크의 돌팔이 약장수

영문 제목 : The Quacks of Quedlinburg

인원 수 : 2~4인

소요 시간 : 45분


솥에 약재를 더, 더, 더 많이 넣으세요! 설마 폭발하겠어요?

크베들린부르크에 오신 돌팔이… 아니, 약재사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곳에서 최고의 만병통치약을 만들어보세요. 물약을 만들려면, 주머니에서 약재를 한 번에 한 개씩 꺼내 솥에 넣어야 해요. (절대 주머니 안을 보면 안 돼요!) 약재를 많이 넣을수록 물약의 품질은 올라가지만, 특정 약재가 너무 많아지면 솥이 와장창 폭발해버려요.

그래서 여러분은 매 순간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죠.

“약재를 이것까지만 넣고 그만둘까? 아니면 하나만 더 꺼내서 넣어볼까?”

폭발 같은 건 신경 쓰지 말고, 여러분의 운을 믿고 딱 하나만 더 꺼내 보세요. 망설이지 말고요.

에이 괜찮을거예요.


크베들린 부르크의 돌팔이 약장수는 가마솥에 약을 만드는 테마의 백빌딩+푸쉬유어럭 요소를 가진 게임입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컴포넌트들이 꽤 풍성하게 들어 있습니다.


게임 규칙에 대한 설명은 설명할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는 3인플로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게임에서는 매 라운드마다 물약을 만들어서 물약에 대한 점수를 얻고, 새로운 약재를 구매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주머니에서 약재를 꺼내어 가마솥에 넣어야 합니다. 하얀색 약재에 적혀있는 수의 합이 7을 초과하면 가마솥이 터지게 됩니다.

너무 욕심을 부리다가 가마솥이 터지면 점수 또는 새로운 약재 둘 중 하나는 포기해야합니다.

라운드가 진행될 수록 새로운 약재도 많아지고 점점 더 많은 점수를 얻고 고급 약재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가마솥이 자꾸 터지다보면 점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점수 차이가 나면 뒤쳐진 플레이어들을 위해서 쥐꼬리가 주어지는데(위 점수판에서 점수 마커 사이에 있는 쥐꼬리 개수만큼 보너스를 받아요) 이 덕분에 뒤쳐진 플레이어들도 따라갈 수 있는 희망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매 라운드마다 펼쳐지는 이벤트 카드를 통해서 다양한 상황들이 연출 되기도 합니다.

파란색 카드는 라운드내내, 혹은 라운드 마지막에 해결하고 보라색 카드는 즉시 해결하는 카드입니다.


총평 : 운 요소가 꽤 있는 가벼운 가족게임 느낌이었습니다. 부담 없이 즐기게에 좋습니다. 매번 약재의 구성을 바꾸어 플레이할 수 있도록 4가지 세트의 약재 구성이 들어 있으며, 여러가지 조합을 통해 플레이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운이 없어서 자꾸 가마솥이 터지는 플레이어가 나오는데 쥐꼬리를 통해서 어느정도 뒤쳐진 플레이어들이 만회할 기회를 주었지만 너무 계속 실패하다보면 그마저 힘들게 됩니다. 마지막에 점수가 뒤쳐진 플레이어는 약간 의욕이 떨어지기도 하네요. 그래도 게임이 길지않고 적당한 시간에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었습니다.

특별 후기(곰팡맨님) : 정식 풀네임 외우기가 너무 어렵고, 설명만 들었을때는 이게 왜 재밌지? 하는데 해보면 재밌음. 약간 운빨망겜 흰3흰2 연속 콤보뜨면 세상에서 제일 겸손한 쫄보가 됨.


*이 리뷰는 코리아 보드게임즈 서포터즈 1기 활동으로 리뷰에 사용된 게임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